체질은 생리적인 면을 일반변증은 병리적인 면을 본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오히려, 정보가 시간적으로 안정한가? 그렇지 않은가가 둘을 구분하는 것으로 더 마땅해 보인다. 진단요건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없다.
Ⅱ. 이제마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우리나라에는 이조말엽에 실학사
체질의학이란 우리나라 조선 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말한다. 한국체질의학회의 정의에 따르면(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
사상의학은 사람의 체질을 장기적 특성을 기준하여 4가지로 구분하여 체질별로 적합한 음식과 약을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병(病)과 발병(發病)의 근본원인을 동시에 치료하는 예방의학과 치료의학이 혼합된 의학이다.
Ⅱ. 이제마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창시
본관 전주(全州), 호 동무(東武), 자 무
어느 것을 더 많이 개발하는가에 따라서 성인이 될 수도 있고 범인도 될 수 있다. 사람의 마음에는 성과 욕의 양면 세계가 있으므로 지인을 하려면, 즉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려면, 그 사람의 심욕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심욕을 파악하는 데 기준을 정했는데, 이것이 바로 체질적 심욕파악론이다.
사상의학이란 체질에 따라 장부대소(臟腑大小)가 다르고 이에 따라서 성격과 생리,병리적 특징이 규정되며 치료방법까지 결정된다는 하나의 완결된 의학체계로서,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뛰어난 체질의학이다.
Ⅲ. 사상의학의 특징
1. 사원구조적(四元構造的) 의학(醫學)
격치고에서 이제마 선